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여행/17~ 미국

[미국 대학 탐방] UCLA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대학 탐방

by Data_to_Impact 2020. 11. 1.
반응형

[미국 대학 탐방] UCLA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대학 탐방

 

 

 

UCLA의 Powell 도서관 전경

 

UCLA는 University of Californaia 시스템의 대학교 중 하나로 샌프란시스코의 UC 버클리 캠퍼스(Berkely) 등 와 더불어서 캘리포니아를 대표하는 주립대학교이다. 한국에서도 UCLA가 많이 알려져 있는데, 그 배경에는 LA에 한국 교민이 많이 사는 만큼 우리에게 친숙해서 그런 것 일 수도 있고, 또한 LA라는 지역이 날씨도 좋고 즐길거리가 많기 때문에 유학생들이 많이 선호해 온 학교였기 때문에 그런 것 같기도 하다. 캠퍼스도 아름답기로 유명해서 몇 년 전에는 '사람이 미래다'라는 슬로건으로 유명했던 두산의 광고 촬영지이기도 했다. 

 

두산 광고의 배경이였던 UCLA 캠퍼스

 

 

University of California 학교들은 학기제가 아닌 쿼터제를 실시함으로 1년에 3학기를 등록해야 하는데, 비싸고, LA 북쪽 부촌에 위치해서 여타 도시의 학교 보다 생활비의 부담이 큰 편이다. 이렇게 학비와 생활비가 비싸지만 UCLA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아서 타주에서 진학을 하는 학생들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고 한다.

 

여기서 내가 궁금했던 것은 여기 대학원생들은 Stipend만으로 어떻게 생활이 가능한가 였다. 3만 불 정도를 Stipend를 받는다고 해도 월급의 80% 이상을 랜트로 내야 한다면 이 사람들은 소득이 없이 5년을 어떻게 버티는지 궁금했다. 유학생들 중에는 워낙 돈이 많은 친구들이 있어서 이 정도는 아무것도 아닌 사람들도 많겠거니 생각도 들었다. 

 

UCLA는 LA의 북서쪽 부촌에 위치해 있다. 대학원생의 Stipend만으로는 생활이 힘들 것 같다.

 

 

캠퍼스의 북쪽 문으로 들어가서 가장 가까운 지하주차장에 주차를 하였다. 지하주차장은 학교의 랜드마크인 파월 도서관(Powell Library)과 그리 멀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을 한다.  

 

아쉽게도 내가 UCLA 캠퍼스를 방문을 했을때는 이미 겨울방학이 시작이 되었을때여서 학교에 학생들이 거의 없었고, 나와 같은 관광객들만 많았었다. 이곳의 학생 식당이 맛있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한번 시도를 해보려고 했으나, 방학이 시작되어 이미 문이 닫혀있었다. 

 

지하주차장은 카드나 현금으로 지불이 가능하고 1시간에 4불정도 했던것 같다. (정확하진 않다)

 

 

캠퍼스를 이리저리 살펴보니 참 학교가 깔끔하고 건물들이 조화를 잘 이룬다는 생각이 들었다. 주차장에서 나와서 조금 걷다가 계단이 있어 올라가보니 사람들이 옹기종기 모여서 사진을 찍는 것이 보였다. 아마 이곳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진을 찍는 장소인 것 같다. 

 

주차장에서 멀지 않았던 UCLA의 Powell 도서관

 

 

나는 도서관보다 그 맞은편의 Royce Hall의 건물이 참 아름답다는 생각을 하였다. 구름 한 점 없는 LA의 날씨에 사진 찍기는 더할 나위 없는 날씨였기에 나도 기념으로 건물을 배경 삼아 사진을 찍었다. 

 

UCLA Royce Hall을 배경삼아

 

여타 다른 단과 대학교 건물들은 타 대학과 그렇게 차별화 되진 않았다. 하지만 캠퍼스가 LA의 부촌과 가까이 있기에 학교 근처의 상점거리는 흡사 서울의 대학가를 떠올리게 할 정도로 즐길거리가 많았다. 이곳에서 학부생활을 보내는 학생들이 참 부럽다는 생각이 들었다. LA의 인프라와 더불어 겨울에도 조금 선선한 정도의 날씨는 내 기분마저 좋게 만들어 주는 것 같았다. 

 

지금은 코로나 때문에 한국에서 미국으로 여행을 오는 것이 힘들게 되었지만, 이후에 여행 LA를 방문할 기회가 있다면 꼭 UCLA캠퍼스를 한번 방문해보길 추천한다. 

 

 

 

 

관련글: 미국 대학 탐방 시리즈 

1. [미국 대학 탐방] 워싱턴 대학교 (University of Washington) 학교 탐방

2. [미국 대학 탐방] 시카고 대학교 (University of Chicago) 학교 탐방
3. [미국 대학 탐방] 노스웨스턴 대학교 (Northwestern University) 대학 탐방

 

 

 

반응형

댓글